닌텐도 - 기계학습으로 이렇게 장사 잘한 회사가 또 있었나? IT 생활


장동건과 이나영 광고에 확 넘어가서 질러버리고 말았습니다. NDSL.

나이 33에 게임기 산다고 하면 마눌님께 혼날게 뻔하기 때문에

머리도 점점 나빠지는거 같아서 훈련이 필요하다는 핑계로, 두뇌 트레이닝 + 터치딕을 질렀네요..

그리고 몇 가지 게임을 더 구해서 해보고, 인터넷에서 관련 기사를 읽어 봤는데...

이제 NDSL 없이는 살수가 없을 정도로 빠져버렸습니당..

전자사전도 전에 쓰던 샤프 사전 버리고 터치딕으로 전향..


필기체 인식이란 알고리즘은 쌍팔년도부터 나온 개념으로 제가 고등학교 종합전 할 때

나오던 그런 알고리즘이죠..

음성 인식도 마찬가지로 김혜수씨가 97년도에 우리집~ 을 외치면서 휴대폰 팔아먹을 때

쓰던 떡밥인데... 이젠 이거 아무도 신기하게 생각 안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위의 두 알고리즘으로 장사를 해보려던 시도는 있었으나, 한번도 대박을

터뜨린적은 없었는데, NDSL 보고 눈이 확 떠져 버렸습니다. 이렇게도 되는구나...


기계학습이란게 참 짜능 나는 분야라서 95~96% 정확도라고 아무리 논문에서 주장을

해도 물건을 만들어 내면 사람들한테 꼭 욕을 먹게 되있습니다. 사람들은 틀리는 4~5%를

더 크게 보거든요. 사람은 99.99999% 맞추는데, 그 똑똑하다는 컴퓨터는 어찌 95점 밖에

못 맞추시나?? 이렇게 되니까 첨에 신기한 듯 보다가 거 봐 안되잖아.. 이렇게 되는거죠.


그런데 닌텐도는 95% 밖에 안되는 정확도로도 사람들 넘어오게 하는 물건을 만들어 내네요.

두뇌 트레이닝을 예를 들어 보면,

필기체 인식 수준이 아직도 100%는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PDA 있는 필기체 인식 기능 보면

아직도 헷갈릴 때가 많죠. 근데 두뇌 트레이닝 보면 이걸로 게임을 합니다.

가만 보면 PDA는 컴퓨터가 맞춰야 하는 도메인이 한글 영역 전체인데 반해서,

두뇌 트레이닝은 사용자가 게임 진행상 어떤 답을 할거라는 것을 미리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맞춰야 하는 도메인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식의 꼼수로 사용자가 짜증내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쾌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거죠.


역시 게임이란 뭔지 아는 회사 닌텐도...


주제에서 벗어납니다만, 이상하게 만들어 내는 물건들을 보고 있으면 그 회사의 모토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소니의 PSP를 보면, 영상/음향 기기 메카를 지향하는 회사답게 게임기를 만들어도 더 높은

해상도, 더 높은 음질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닌텐도의 NDSL은 목적이 재미죠. 해상도, 음질 이런건 사람들 불쾌하지 않은 수준이면 ok,

그것도보다는 사람들이 신기해 할만한 새로운 기능!! (듀얼 스크린, 터치 스크린, 음성 인식

필기체 인식 ....)


작년 1년 동안 Vision 분야 쪽의 논문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이 쪽 분야 사람들

거의 자포자기 수준인듯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매일 요거 조금 바꿔서 93%,

저거 조금 바꿔서 94% 이러고 있는데, 과연 이게 언제쯤 돈이 되려나....


상아탑에 계신 분들한테 그걸로 게임 한 번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하면 역정낼 지도

모르겠지만, 조만간 닌텐도에서 영상 인식 쪽으로 게임 하나 나올거 같은 예상이 되네요..


영상 인식쪽 게임이라면 휴대폰에 카메라 모듈까지 붙어있고

MPEG 이나 영상 쪽 기반 기술이 우위에 있는

우리 쪽이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가장 중요한게 부족하네요..


"재미" 가 뭔지 아나? 

Just for Fun


관련글)

*. 전자사전 관점에서 비교한 닌텐도와 샤프

*. 슈퍼로봇대전 W vs 파이널 판타지 12 레버넌트 윙 감상




덧글

  • 가이우스 2007/05/04 01:33 #

    한글 필기 인식도 참 대단하다고 느껴지기는 합니다.
    아직 필기인식이나 음성인식에 대해 잘 알지못했지만 막상 접해보니 신기하다고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게임뇌공포 열풍이 불던 일본에 게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했다는 것이 신기해하고 있습니다.
  • 샌드맨 2007/05/04 11:28 #

    개인적으로 게임기 판매량은 대충 가늠하고는 있습니다만, 적어도 한국에서는 장사 못하고있습니다. 일본이나 구미쪽에서는 다양한 게임 라인업으로 막대한 판매량을 자랑하고있지만요^^;;
  • 비리 2007/05/04 11:33 #

    저도 점점 중독되어 가고있습니다.
    처음에 선물받고 그냥 게임기려니 했었는데 말이죠..
    익숙해지는걸까요..이녀석에게 길들여지고있는걸까요;
  • woodstock 2007/05/04 11:39 #

    광고도 잘 때렸죠. 첨에 영어공부와 두뇌트레이닝으로 게임기 아닌척 낚아서 게임으로 빠뜨리는..아마 요거에 속아서 애들한테 사준 부모님들도 많지 않을까 싶네요 ㅋ.
  • 疾風郞 2007/05/04 11:47 #

    역시 NDSL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확실히 재미쪽을 추구하고 있죠.
    그에 비해 갖고 있는 PSP는 이뭐병;;;;
  • Mirai 2007/05/04 12:38 #

    확실히 DS는 학습용 게임기로서의 인식이 높여져가고 있는듯 합니다.
    비디오게임잡지 게이머즈의 과월호(4월호)에서 그와 관련된 기사가 있었지요.
    단순 학습용이 아닌 e-book으로서의 기능까지 살리고 있다고.


    근데 저한테는 DS용 소프트웨어가 크게 끌리는 것이 없어서 PSP쪽이 더 친숙하군요. (疾風郞님과는 달리;)
  • marlowe 2007/05/04 13:28 #

    저걸 사면, 이나영과 같이 게임을 할 수 있을 거라는 환상이...
  • Zephyros 2007/05/04 13:52 #

    NDSL = 너도사라, 나도살래
    여유만 있으면 급지름해도 아쉽지 않을 물건이죠.
  • 똥사내 2007/05/04 14:41 #

    게임왕국 닌텐도죠(힛힝)
    다행스럽게도 닌텐도코리아가 생겨 그 즐거움을 많이 즐길 수 있다는 게
    고마울 따름(제발 불법 쓰지 말자구요 그런 인간은 주거버렷)
  • 망이모자 2007/05/04 15:54 #

    화면은 터치딕이네요.
    음.. 저도 터치딕있는데 덕분에 전자사전을 안들고 다닌다는..
    개인적으로 터치딕도 필기인식으로 빠르게 찾아줬음 더 좋았을텐데ㅠㅠ
  • 카제 2007/05/04 15:57 #

    좋은 글 읽고 갑니다. 게임의 본질을 잘 아는 회사죠. 닌텐도..
    덧붙여 링크도 걸고 갑니다~
  • Nikins 2007/05/04 17:11 #

    게임기는 장난감, 장난감엔 재미가 있어야 된다.
    이 닌텐도의 기업이념이 위기를 맞았다가 다시 부활한거죠. 개인적으론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영상인식 관련 게임에 대해서 마침 쓰고 싶었던 글이 있어서 트렉백 좀 하겠습니다.
  • punctual 2007/05/04 17:48 #

    wii,,,가 정발 되면 정말 무서운 결과를..보일듯 싶습니다.
  • ajt0714 2007/05/04 19:28 #

    닌텐도 덕분에 전자사전을 별로 사용안하게 되었네요
    물론 게임땜시 원래 안하던 공부도 더욱 안하게 되었죠 ㅋ
    한영, 영한, 한일, 일한, 국어사전..근데 왜 중일, 일중은 안나오는것이고..
    일본에서 닌텐도를 만들었으면서 일본의 인기 국어사전 코지엔은 없는걸까?
    빨랑 코지엔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벌써 나왔다면 누가 좀 알려주세요)
  • Dataman 2007/05/04 19:57 #

    뇌단련을 한국에 내기 위해 한국어 인식을 개발해야 했죠.

    여기다 CM 행진, 즉 돈들인 것만큼은 남는 게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 안톤체홉 2007/05/04 20:49 #

    /Mirai e-book 으로의 기능도 살리고 있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쓰는지 가르쳐주실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두뇌 트레이닝에 있는 소설 읽기 화면 정도에 책장 넘기는 소리만 사각사각 나주면 땡큐하겠는데...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s/w 가 있나요?
  • 안톤체홉 2007/05/04 20:51 #

    /망이모자 터치딕에서 필기체 인식 요구하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전 개인적으로 지금 UI에 만족합니다. 전 효율적으로 빨리 입력되기만 하면 되는데 지금 크기의 기기에서 키보드 넣는것도 넌센스고, 필기체 인식은 너무 느릴거 같아서요.. 필기체보다는 컨텐츠에 콜린스 코빌드 영영 사전만 추가해 주면 바로 기존에 있던 샤프 전자사전 팔아버리고 NDSL 한대 더 살텐데 말이죠..
  • 안톤체홉 2007/05/04 20:52 #

    /Kcain 헐... 그 가계부는 어떻게 구하죠? 가계부 s/w도 파나요? 궁금궁금...
  • Ludens 2007/05/04 21:01 #

    저도 NDSL 잘 쓰고 있답니다. 내일 닌텐독스 사러 갈 생각이애요 ^^;
  • 치이링 2007/05/05 00:47 #

    본문도 그렇고, 의도도 그렇고 오랫만에 이렇게 공감가는 글을 보니 상쾌하네요.
  • Mirai 2007/05/05 01:01 #

    일단 이 얘기는 일본에서의 얘기에요.


    우리나라에도 출판한 적이 있는 라이트노벨 하나가 영상과 음향 효과까지 곁들여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DS용 소프트로 나온 게 있더군요.
    보통 텍스트만 죽 있는 지금까지의 e-book보다 더욱 발전한 셈이지요.
    말하자면 영상소설이랄까요...

    그 외에도 요리 가이드같은 것도 있다는군요.
    타이머까지도 지원하고 내용 불러주기 기능도 있는 등 여러 기능이 있다고 하더군요.
  • 2007/05/05 09:2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아돌군 2007/05/05 09:33 #

    이제 Wii가 정발되면 더 큰 반향을 일으키겠지요..

    옛날에 DDR때문에 플스와 장판이 불티나게 팔리던 시절의 재래가 될지도..
  • DarthSage 2007/05/06 17:48 #

    영상인식이라면 PS2에서 아이토이가 나오긴 했지만 그다지 큰 반응은 없었지요. 차라리 Wii식의 체감형 게임이 다음의 대세가 아닐까요?
  • numa 2007/05/07 00:12 #

    영상인식 게임이라면, 곧 엑박한바퀴와 PS3용으로 나오게 될 유희왕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동영상 한번 봤는데 정말 죽이더군요. 마치 손바닥 위에 진짜 몬스터가 소환된 듯한 움직임...*_* 저도 NDSL은 매일 미친듯이-_-;플레이하고 있습니다 ㅎ
  • Wanderer 2007/05/07 04:27 #

    음냐... 잠깐씩 정신을 놓고 있다보면
    어느새 가격비교사이트에서 NDSL와 두뇌트레이닝과
    영어삼매경 세트 가격을 보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거창한 플스나 Xbox보다도 닌텐도가 더 대단해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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